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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정읍시노인복지관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부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개인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복지관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권익을 존중하며,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정읍시노인복지관('http://www.jusc.or.kr/'이하 '정읍시노인복지관')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①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고충처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②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및 발급을 위한 실적관리(VMS), 자원봉사자 보험가입, 자원봉사활동 행정관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③ 후원자 관리

    후원자 기부금 영수증 발급, 후원금의 수입·지출 내용 공개, 수입 및 사용결과 보고 및 공개, 후원금의 수입 및 사용 내용 통보, CMS 신규/해지 및 출금요청을 위한 정보제공(금융결제원)의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④ 강사 관리

    교육, 강좌 등의 운영에 필요한 강사 모집, 채용, 계약, 보수지급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⑤ 직원 관리

    직원의 인사관리(임용, 승진, 직원교육) 및 행정관리(급여지급, 보험가입)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⑥ 복지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기준 확인, 민원사항 확인, 전산등록을 통한 체계적인 이용자 관리 및 복지관 서비스 제공, 지원 서비스 제공을 위한 대상자 상황파악, 복지관 실비서비스 이용 및 제공에 따른 이용료 수납관리, 유·무료 서비스 대상자 여부 확인용도 수입, 복지관 이용 또는 복지관 관리대상자에 대한 응급상황 대처 및 긴급연락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정읍시노인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① 노인복지서비스의 제공
    • 회원가입자 : 이름, 주소, 연락처, 성별, 사진, 서비스 이용내역, 경제·사회적 실태 정보, 건강정보
    • 노인일자리 및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 사업 개발 및 보급, 참여자에 대한 교육훈련, 참여자에 대한 사후관리 그 밖에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노인일자리사업에 관하여 위탁한 사항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개인정보
    • 재가복지서비스 및 식사배달사업 :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서비스와 안전 확인 등의 서비스제공에 필요한 개인정보(이름, 주소, 연락처, 건강정보, 경제·사회적 실태정보, 가족관계)
  • ②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항목 : 아이디, 이름, 비밀번호, 연락처(이메일, 휴대전화번호)

  • ③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자 모집·교육·배치, VMS 등록정보의 관리 등 자원봉사 관리센터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성명, 주소, 연락처, 이메일)

  • ④ 후원자 관리

    후원금의 수입·지출 내용 공개, 영수증 발급, 수입 및 사용결과 보고 및 공개, 후원금의 수입 및 사용내용 통보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성명,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계좌번호, 이메일)

  • ⑤ 강사 관리

    강사 모집, 채용, 계약, 보수지급, 소득세신고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이력서, 통장사본, 주민등록번호, 경력증명서, 자격증 사본)

  • ⑥ 직원 관리

    신규직원의 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이름, 주소,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범죄경력, 자격증사본, 가족관계, 건강정보)

  • ⑦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등)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① '정읍시노인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유근거 : 개인정보처리방침
    •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복지관 홈페이지 탈퇴 후 바로 삭제
    • 복지관 회원 가입 및 관리 : 회원탈퇴 후 5년
    •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관리 : 기본정보 발급일로부터 5년
    • 직원관리 : 퇴사 후 3년
    • 문서관리 : 수입, 지출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10년 / 업무일지, 각종 사업일지, 관계 기관과의 왕복 문서 5년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① '정읍시노인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 ② '정읍시노인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회원(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 정부 또는 지자체에서 위임받은 업무를 처리한 결과 보고를 목적으로 이용회원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암호화)
    • 금융결재원 CMS 후원금 신청
    •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관리 시스템(VMS)
    •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청
    • 노인일자리 업무시스템

5.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① '정읍시노인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 유지관리
      • 위탁받는 자 : 웹이즈
      • 위탁 업무의 내용 : 웹호스팅, 유지보수, 보안관리
      • 계약형태 : 정기 계약
    • 관리적 대책
      • 위탁받는 자 : 금융결제원, 효성FMS
      • 위탁 업무의 내용 : 정기 후원자의 정보관리 및 출금, 세무관리
      • 계약형태 : 자동 계약
  • ② '정읍시노인복지관'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ㆍ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ㆍ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① 정보주체는 '정읍시노인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읍시노인복지관'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정읍시노인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⑥ '정읍시노인복지관'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li>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열람청구처리부서

  • ① '정읍시노인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최상옥
    • 전화 : 538-3606
    • 팩스 : 538-3610
    • 이메일 : jusc3606@hanmail.net
  •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및 담당자
    • 부서명 : 행정지원과
    • 담당자 : 김미리 과장
    • 전화 : 538-3606
    • 팩스 : 538-3610
  • 개인정보보호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 행정지원과
    • 담당자 : 김미리 과장
    • 전화 : 538-3606
    • 팩스 : 538-3610
  • ② 관련 업무에 따라 각 영역의 관리책임자를 지정한다.
    • 이용자 개인정보 : 회원관리 담당자
    • 종사자 개인정보 : 인사관리 담당자
    • 홈페이지 : 홈페이지 담당자
    • PC, 영상정보처리기기 : 시설관리 담당자
    • 서비스 이용관련 서류 : 문서관리 담당자 및 개별 사업담당자(개인정보처리자)
  • ③ 정보주체께서는 '정읍시노인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정읍시노인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① '정읍시노인복지관'은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기(cookie)’를 사용합니다.
  •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의 파기

  •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에도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관합니다.
  •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방법
      •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포켓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 파기기한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0.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정읍시노인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①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교육
  •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 통제 및 접근 권한의 제한 조치
  • ③ 안전한 비밀번호 작성규칙 적용
  • ④ 접근통제 시스템 운영
  • ⑤ 개인정보 암호화
  • ⑥ 접속기록의 위변조 방지
  • ⑦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및 업데이트
  • ⑧ 물리적 접근제한 : 서류, 보조 저장 매체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 보관

11.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www.1336.or.ky / 국번없이 118)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www.eprivacy.or.kr / 02-550-9500)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과(www.spo.go.kr / 02-3480-3570)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http://www.police.go.kr / 02-3150-2659)

12.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13.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운영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①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정읍시노인복지관의 시설안전·화재예방
  • ② 설치 대수, 설치위치, 촬영범위 : 엘리베이터, 각층 로비, 강당, 주차장 등 주요 시설물에 16대 설치, 촬영범위는 해당 주요 공간을 촬영
  • ③ 관리책임자, 담당 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운영지원과 시설관리 담당자
  • ④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시부터 6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1층 사무실에 보관·처리
  • ⑤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 ⑥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합니다.
  • ⑦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 통제 및 접근 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잠금장치 설치

14. 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1년 9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관련사이트

  • 전라북도
  • 정읍시
  • 보건복지부
  •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 전라북도사회복지협의회
  • 삼육재단
  • 복지넷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 전라북도평생교육진흥원
  • 사회복지 자원봉사인증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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