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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대상자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동거자 유무에 상관없에 실제 혼자 살고 있는 만 65세 이상 노인으로, 아래의 경우에 해장하는 자

  • 일상적 위험에 매우 취약하여 정기적인 안전확인이 필요한 경우
  • 소득, 건강, 주거 사회적 접축 등의 수준이 열악하여 노인관련 보건복지서비스 지원이 필요한 경우
  • 안전확인이 필요한 대상은 아니지만 정기적인 생활점검 및 사회적 접촉기회 제공이 필요한 경우

대상자 선정 절차

  • 현황조사 실시
    (수행기관)
  • 사업 대상자 추천
    (수행기관)
  • 서비스 신청
    (대상자)
  • 서비스 자격 결정
    (시군구)
  • 서비스 제공
    (생활관리사 배정 및
    서비스 제공)

사업내용

사업명 세부내용
안전확인 - 주기 : 독거노인 1인에 대해 직접확인(방문) 주 1회 이상, 간접확인(전화) 주 2회 이상 실시
(단, 폭염 및 한파, 폭설 등의 기상특보발령 기간 동안에는 일일 실시)
- 서비스 내용 : 대상자의 건강상태, 환경변화 및 욕구파악 등 안전확인 실시
- 서비스 결과 등록 : 안전확인 결과를 취약노인지원시스템에 등록
생활교육 - 생활교육이 필요한 독거노인 수,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독거노인 생활교육 계획 수립
- 교육내용 : 장수노트, 치매예방교육, 기상특보 대책방안교육 등 적극 활용
- 교육주기 : 생활관리사 별 월 1회 이상(1회기 1시간), 독거노인 별 분기당 1회기 이상
- 교육장소 : 교육과 관련한 제반사항을 고려하여 주민자치센서, 복지관, 경로당, 기타 공공장소 등 독거노인이 접근하기 쉬원 장소에서 실시
- 교육인원 : 5인 이상(사업대상자 외 일반노인 참여 가능)
- 민간자원 등을 동원하여 다양한 생활교육 프로그램 구성
- 생활교육 추진 결과 취약노인지원시스템 입력
서비스 연계 - 독거노인 정보와 직접 방문 등을 통해 대상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개인별 서비스 계획 수립
- 정부지원 사업 및 지역사회 민간복지 자원을 적극 발굴하여 서비스 연계 계획 수립
- 서비스관리자는 서비스 제공 주체(기관, 단체 및 개인 등)와 협의하여 서비스 제공 여부 및 방식(시간, 주기) 등을 결정하고 생활관리사에게 통보
- 생활관리사는 해당 서비스 제공 기관과 서비스 지원 대상 가구를 연계하고 사후 점검 실시
미래에셋 마음잇는 봉사
생활관리사 역량강화 워크숍
현황조사
독거 어르신 생신 잔치
국민연금 정읍지사 연탄봉사
블랙야크 효박스 마음잇는 봉사

독거노인 증가와 함께 이들의 위협적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사회문제가 계속되고 있다. 이에 독거노인 가정 내에 화재․가스감지 센서 및 응급호출기를 설치하여 응급상황 발생 시 지역센터 및 119에 자동 신고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하고, 활동 감지 센서 및 외출버튼 등의 활용을 통해 정상적 활동 여부를 파악함으로써 독거노인의 고독사 예방 등의 안전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대상자

  • 만 65세 이상 실제 홀로 사는 노인(타 재가서비스 등을 제공 받고 있더라도 제공 가능)
  • 1순위 : “기초생활수급 ․ 차상위” 노인으로써 치매, 치매 고위험군
  • 2순위 : “기초생활수급 ․ 차상위” 노인으로써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및 방문보건서비스 이용자 등 건강상태가 취약한 자
  • 3순위 : 1․2순위 대상자 외 상시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자

※ 상기 기준에 따라 선정된 어르신 가정에 응급장비를 설치해 드립니다.

게이트웨이(응급전화기)
활동센서
화재센서
가스센서

운영현황

  • 대상자 : 관내 독거어르신 148명
  • 취약노인지원시스템을 통한 응급상황 발생 여부 및 안전확인 상시 모니터링 진행(1일 3회)
  • 격월 1회 직접방문을 통한 장비 점검 및 장비 사용법 안내
취약노인지원시스템 모니터링
장비 사용법 안내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

  • 취약노인시스템 상시 모니터링 및 응급통화와 문자메세지 전송 확인
  • 대응절차 : 대상자 상태 확인 → 생활관리사 및 응급관리요원 방문 → 발생 상황에 따른 대처
  • 대상자 상황 확인에 따른 대처 후 조치결과 시스템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