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인플루엔자 제대로 알자!!

복지관련정보

신종인플루엔자 제대로 알자!!

홍보팀 0 1399
신종인플루엔자A(H1N1)는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생긴 기존에 없던 호흡기 질환 바이러스'다.
신종플루는 감염된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서 감염되기 때문에 연령 또는 남녀 구분없이 조심해야 한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져 폐렴과 같은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높은 65세 이상의 노인이라면 더욱 조심해야 한다.
일반적인 감기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은 신종플루는 발열(37.8도), 콧물,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사람에 따라서 오심, 무력감, 식욕부진, 설사와 구토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때에는 신속하게 병원을 방문해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신종플루 의심자는 즉시 관할 보건소에 신고한다. 또한 신종플루 검진을 위해 우리 동네 거점 병원과 약국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특히 대부분의 거점병원에서는 임시 진료실이나 격리병동을 따로 운영해 쉽게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거점약국은 일요일에도 문을 여는 곳이 있으니 방문해서 약을 받을수 있다.

치료거점병원은 국번없이 129나 1339로 전화하면 안내받을수 있다.

신종플루 예방 5계명
첫째, 외출 후 또는 많은 사람이 모인 장소를 다녀온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평소 손 씻기를 생활화한다. 그리고 가급적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한다.

둘째,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에는 반드시 휴지나 손수건으로 가리고 하거나 옷으로 가리는 등 에티켓을 지킨다.

셋째,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콧물이나 코막힘 중 하나 이상)이 있으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진료받는다.

넷째, 특히 만성심장폐질환이 있거나 천식, 당뇨병 환자, 비만이거나 임산부인 경우, 65세 이상 노인인 경우에는 신종인플루엔자로 인해서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진료받는다.

다섯,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시에는 학교나 학원,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고 바로 진료받는다.

출처 '노년을 산다' 10월호
0 Comments